본문 바로가기
지중해여행-이웃공개

그리스 아테네 2

by GOLSKI 2006. 6. 29.

전편 크루즈 여행부터 계속 이어진다.


이드라섬에서 에게나섬으로 가는 항해중에 배안 무대에서는 그리스 민속공연이 펼쳐 지는데 말미에는 관중들과 함께하는 시간도 있었다.







허~~그사람덜 춤 잘추네요...정말...구경에 여념이 없고....



88 올림픽을 회상하는가??? 손에 손잡고....



젊잖으신 이분도..???...무슨 춤이었을까???





(아페아 신전)

아페아 신전은 도리아식의 아름다운 신전이다. 에기나시에서 북동쪽으로 12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에기나 항에서 신전까지 정규 버스가 있으니 이용하면 된다. 기원전 6세기말 ~ 5세기초에 걸쳐서 세워졌다. 아르카이크 시대 후기의 신전 중에서 가장 훌륭한 건축물의 하나라고 한다. 32개의 돌기둥 중에 지금은 24개가 남아있다. 이들 기둥은 에기나 섬에서 생산된 석회암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대부분이 하나로 된 바위로 만들어졌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이다. 이런 하나의 바위로 돌기둥을 만드는 방법은 아르카이크 시대의 특색이기도 했다.

전설에 따르면 아페아 요 정이 너무 예뻐서 크레타 섬의 미노스 왕이 쫓아다니며 귀찮게 하자 도망을 오다가 에기나 섬에서 바다에 빠졌다고 한다. 한 어부가 낚시를 하다가 요정을 구해주어 에기나 섬에 정착하게 되었는데 이 어부마저 아페아의 미모에 혹해 사모하게 됐다. 부담을 느낀 아페아는 결국 에기나 섬을 떠나 어디론가 도망을 갔는데, 이후 에기 나 섬 사람들이 이곳에 아페아 신전을 만들어 그녀를 추앙했다고 한다.

아테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 수니온 곶에 있는 포세이돈 신전, 그리고 이곳 아페아 신전이 있는 3개 지점을 연결하면 정확한 삼각형 형태를 이루고 있단다.




신전과 전설에 관한 설명도 열심히 듣고...




단체로 증명사진도 남기고...





에기나섬 주변의 아름다운 모습들도 들러 본다.







그리스 정교회의 대표적 모습인 넥타리우스 교회 모습







치료의 기적을 많이 보였다는 넥타리우스 신부(성인으로 추대되었음)를 모신 곳으로 이관에 손을 대고 소원을 빌면 이루어 진다는 한마디에 너두나두 기원을 해 본다.



이곳 에기나섬에서의 신전과 교회 방문은 옵션 관광으로 배에서 내려 버스로 옮겨 타고 이동한다.
돌아오는 길에 구운 문어를 사들고 와 배에서 그와 함께 마시는 맥주 한잔은 정말로 꿀맛이었다네...



아테네로 돌아오는 배에서 바라 본 시내 모습들














[6월 20일]...아테네 시내 TOUR


(아크로 폴리스)

아크로(Acro, 높은) 폴리스(Polis, 도시국가)는 고대 그리스 전역에 세워졌는데 그 도시의 주신(主神)의 신전을 짓고 고대 그리스 도시의 방어용 요새와 같은 역할을 했다.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로 인해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델로스 동맹을 맺고, 그 중심 역할이 아테네로 이동하면서 방어와 종교적 중심축인 신전을 이곳 아크로폴리스에 건축하기에 이른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주요 유적들에는 니케 신전과 파르테논 신전, 에렉티온 신전 등이 있다.










(야외음악당)

헤롯아티푸스가 죽은 아내를 위해 건설한 것으로 지금도 세계 최고의 악단들이 연주회를 개최한다.











아크로폴리스에서 바라 본 아테네 시내 전경







(파르테논 신전)

수천년간 웅장한 자태를 보여 주며 아테네 시가지를 내려다보고 있는 파르테논 신전은 전쟁과 지혜의 신이자 아테네의 수호신이기도 한 아테네 여신을 모시던 곳이다. 세계에서 가장 균형 잡힌 건축물로 불리며 도리아 양식의 건축물 중 최고봉으로 꼽히는 이 신전은 규모 면에서 아크로폴리스에서 최대이며 한때 아테네가 폴리스 동맹국 사이에서 제국적인 역할을 담당하던 시기 델로스 동맹의 금고로 이용되기도 했다.

B.C 4세기경에 페리클레스가 설계를 하고 조각가 피아디아스가 총 15년이나 걸려 완성한 건축물로 현재 UNESCO 고적 1호로 지정되어 있다. 역사의 흐름과 함께 이 곳은 신전에서 교회로, 그 이후에는 사원으로 사용되다 급기야는 터키인들의 화약고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1687년, 베네치아인들이 쏘아 올린 대포로 인해 이 곳은 파괴되기에 이른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예술적인 업적의 성과물이자 찬란했던 과거의 한때를 상징하는 건축물로 수천 년을 이어져 내려온 전 인류의 귀중한 보물이 같은 인간들에 의해 얼마나 짧은 순간에 파괴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신전 뒷면에서도 한컷





(에렉티온신전)

아크로폴리스에서 가장 신성한 장소 중의 하나라고도 알려져 있는 파르테논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건축물이 에렉티온 신전(Erechtheion)이다. 기원전 420-393년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신전은 도리아식이 가미된 이오니아 양식을 띄고 있어 보기 드문 건축양식을 자랑한다.

에렉티온 신전이 유명한 또 하나의 이유는 2m 남짓한 높이로 조각된 6명의 소녀상을 기둥으로 한 주랑으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아쉽게도 기둥의 일부는 대영박물관 등에 전시되어 있다





(제우스 신전)

고트족의 침입으로 인해 파괴되어 84개 돌기둥 가운데 현재는 15개만이 남아 있는 코린트 양식의 그리스 최대의 신전이다. 제우스에게 바쳐진 신전으로 한때는 규모적인 면에서 그리스 여느 신전들보다 웅장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과거의 그 융성을 찾아보기 힘들만큼 많이 파괴되어 있다.







(박물관에 전시중인 유물들...)

오스만제국 지배시 알라 유일신 이외 모든 상/조각들을 파괴했는데
질식시킨다는 개념으로 모든 조각상의 코를 파괴했다










초등학교 선생같은 말투로 자상하게 설명하는 그리스 가이드의 설명을 열심히 듣고,....










에렉티온신전에 있던 조각상을 옮겨 와 보관 중






기원전 18,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었던 서민을 위한 극장





소크라테스가 재판을 받은 바위...사람들이 서 있는 곳




필로파포스 언덕 필로파포스 기념유적 근처에 위치하며 소크라테스가 재판을 받은 후 이곳에 억류되어 있다가 죽음을 맞이했다고 한다
제자들이 간수를 매수하고 소크라테스에게 도망갈 것을 권유했으나 악법도 법이라고 하면서 도망가지 않고 죽음을 맞이했다





어디를 가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올리브나무들






자...이제 열사의 나라 이집트를 향해 7번째 비행기를 타고 출발....아테네 공항에서...






'지중해여행-이웃공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집트 룩소르  (0) 2006.06.29
이집트 카이로/기자  (0) 2006.06.29
그리스 아테네 1  (0) 2006.06.29
터키 이스탄불  (0) 2006.06.29
스페인 바르셀로나  (0) 2006.06.29